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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지게차 작업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안전운전 점검표와 운영기준을 제공하여 전도·충돌·낙하물 사고를 예방하고 물류 생산성과 설비 신뢰도를 동시에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1. 지게차 위험특성 이해와 관리 목표
지게차는 선회반경이 작고 무게중심이 후방에 있어 전도 위험이 큰 장비이다. 운전석 시야가 포크와 마스트에 의해 제한되며, 보행자와 혼재하는 환경에서 저속 충돌 위험이 상존한다. 배터리식은 충전 중 수소가스와 아크 위험이 존재하고, LPG식은 누출·화재 위험이 있다. 따라서 관리 목표는 전도·충돌·낙하물·협착·화재를 0으로 유지하고, 선행지표 중심으로 규율을 운영하는 것이다.
2. 일일 점검 흐름: 시작 전→작업 중→종료 후
점검은 장비 상태와 작업환경, 운전자 상태를 동시에 확인하는 절차이어야 한다. 시작 전 점검으로 결함을 제거하고, 작업 중에는 이상 징후를 조기에 인지하며, 종료 후에는 원상복구와 결함 접수를 완료해야 한다. 모든 점검은 서명과 시간 기록으로 폐루프를 형성해야 한다.
3. 시작 전 점검표(Pre-Use) 상세
| 점검항목 | 합격기준 | 상태(합/불/NA) |
|---|---|---|
| 타이어·휠 | 마모한계 미만, 균열·절상 없음, 공기압 정상, 러그 너트 풀림 없음 | |
| 포크·마스트 | 포크 휨·균열 없음, 걸쇠 잠김, 체인 장력 균일, 윤활 양호, 슬리브·스톱퍼 정상 | |
| 유압계통 | 누유 흔적 없음, 호스 마모 없음, 실린더 로드 손상 없음 | |
| 브레이크·주차브레이크 | 페달 유격 정상, 제동력 좌우 편차 없음, 주차브레이크 체결 확실 | |
| 조향장치 | 핸들 유격 정상, 회전 시 소음·간섭 없음 | |
| 경광등·후진경고음·경적 | 작동 정상, 음량 충분, 파손 없음 | |
| 시트벨트·좌석 | 벨트 잠금·복귀 정상, 좌석 고정·조절 정상 | |
| 배터리·케이블 | 터미널 체결·부식무, 케이블 피복 손상 없음, 전해액 적정 | |
| LPG 용기·밸브 | 용기 고정, 밸브·호스 누설 없음, 캡·패킹 양호 | |
| 계기·표시등 | 연료·배터리·온도·경고등 정상, 후방카메라 가동 | |
| 전조등·후미등·작업등 | 광량 충분, 파손·오염 없음 | |
| 차체·보디 | 균열·용접부 손상 없음, 발판 미끄럼 방지 양호 | |
| 부속장치(클램프·사이드시프트) | 작동·잠금 정상, 유격 과다 없음 | |
| 적재하중표시판 | 정격하중·중심거리 판독 가능, 최신 사양 부착 | |
| 소화기 | 압력정상, 봉인·검정일자 유효, 접근 용이 |
4. 작업 중 안전운전 체크리스트
| 행동기준 | 세부 점검내용 | 상태 |
|---|---|---|
| 승차·하차 3점 지지 | 난간·발판 사용, 미끄럼 방지, 주행 중 하차 금지 | |
| 시트벨트 상시 착용 | 이동·상하차·대기 중 전 구간 착용 | |
| 주행 속도 준수 | 표준속도 이내, 교차로·코너 감속, 바닥 표지 준수 | |
| 포크 높이 관리 | 무하중 주행 시 지면 10~15cm, 가시성 확보 | |
| 시야 확보 | 전방 시야 제한 시 후진 주행 또는 유도자 배치 | |
| 경적·경광 사용 | 교차로·코너·출입문 전 경적, 보행자 접근 시 경고 | |
| 하역 절차 준수 | 하중 중심 맞춤, 포크 간격 조정, 리칭 최소화 | |
| 리프트 높이 제한 | 위치 고정 후 상승, 인상 중 이동 금지 | |
| 동승 금지 | 포크 위·팔레트 탑승 금지, 인가 부속장치 외 작업 금지 | |
| 정지·주차 | 포크 하강 후 엔진/전원 차단, 주차브레이크 체결 |
5. 종료 후 점검·결함 보고
작업 종료 후 포크는 지면에 내리고 마스트를 수직으로 세운다. 전원을 차단하고 주차브레이크를 체결한다. 충전 또는 연료차는 지정장소에서 수행한다. 발견 결함은 사진과 함께 결함관리 시스템에 등록하고, 수리 완료 전 사용중지를 표지로 표시해야 한다.
6. 작업현장 안전환경 기준
| 구분 | 기준 | 확인방법 |
|---|---|---|
| 보행자 통행로 | 차도와 물리적 분리 또는 바닥선·가드 설치 | 평면도·현장사진 |
| 교차로·블라인드 | 미러·경광·정지선·일시정지 표준 설치 | 체크리스트 |
| 바닥상태 | 평탄·건조·파손 보수, 경사 기준 준수 | 점검표 |
| 램프·도크 | 도크락·초크 설치, 도크플레이트 정격내 사용 | 시험기록 |
| 적재랙 | 정격하중 표기, 앵커 체결, 변형·충돌 자국 조사 | 월점검표 |
| 표지·표식 | 속도·경로·경고 표지 가시성 확보 | 순시기록 |
7. 하중·팔레트·부속장치 안전관리
정격하중은 중심거리와 리치, 부속장치 무게에 따라 감소한다. 부속장치 장착 시 실제 정격하중 계산값을 표에 업데이트해야 한다. 팔레트는 균열·못 돌출·변형이 없는 규격품을 사용한다. 포크 간격은 하중 폭의 2/3 이상이 되도록 조정해야 한다. 하중은 최대 높이 전 인양 테스트를 실시해야 한다.
8. 배터리 충전·LPG 연료 안전
| 항목 | 배터리식 기준 | LPG식 기준 |
|---|---|---|
| 장소 | 환기 양호, 방폭 스위치, 금속물 적치 금지 | 실외 또는 환기 양호, 화기 엄금 |
| 보호구 | 보안경·산알칼리 장갑·앞치마 비치 | 난연장갑, 누설 감지 용액 비치 |
| 절차 | 전원차단→커넥터 분리·연결→충전 기록 | 밸브 폐쇄→교체→비누거품 누설검사 |
| 비상 | 전해액 접촉 시 세안샤워, 유출 중화제 비치 | 누출 시 환기·점화원 제거·격리 |
9. 교육·자격·적성 관리
운전자는 법정 자격과 사내 인증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신규운전자는 장비별·현장별 차이점을 OJT로 확인하고, 재인증은 연 1회 이상 수행해야 한다. 피로·음주·약물 영향 상태에서는 운전할 수 없다. 보행자 교육은 우선권과 경로 준수, 지게차 접근 시 눈맞춤과 정지 절차를 포함해야 한다.
10. 주차·정비·도급관리
주차는 지정구역에 포크 하강·마스트 수직·바퀴 쏠림 방지 상태로 완료해야 한다. 정비는 Lockout/Tagout 절차에 따라 에너지를 격리하고, 인양 작업 시 잭스탠드를 사용해야 한다. 도급 업체 운전자는 원청과 동일 기준으로 교육·인증을 받아야 하며, 출입증에 장비 등급을 표시해야 한다.
11. 일상·주간·월간 유지보수 주기표
| 주기 | 주요 작업 | 증빙 | 책임 |
|---|---|---|---|
| 일상 | Pre-Use 점검, 청소, 배터리 전해액 확인, LPG 누설점검 | 일지·사진 | 운전자 |
| 주간 | 체인 장력·윤활, 볼트 체결, 타이어 손상 점검 | 정비 체크리스트 | 정비팀 |
| 월간 | 브레이크·조향 성능 테스트, 유압 누유 검사, 작업등 광도 점검 | 시험성적서 | 정비팀장 |
| 반기 | 배터리 균등충전, 포크 두께 마모율 측정, 랙 충돌 검사 | 측정기록 | 설비안전 |
12. 표준 점검표 양식(인쇄·모바일 공용)
다음 양식은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서식 예시이다. 체크박스와 서명란을 포함하고, 모바일 전자허가 시스템에도 동일 항목으로 구성해야 한다.
| 지게차 일일 점검표 | |||
|---|---|---|---|
| 항목 | 기준 | 상태 | 비고 |
| 타이어 상태 | 균열·마모한계 내, 공기압 정상 | 합/불/NA | |
| 포크·마스트 | 휨·균열 무, 체인 장력 균일 | 합/불/NA | |
| 유압·누유 | 누유 흔적 없음 | 합/불/NA | |
| 브레이크 | 제동력 정상, 주차브레이크 체결 | 합/불/NA | |
| 경광·경적 | 작동 정상 | 합/불/NA | |
| 시트벨트 | 잠금·복귀 정상 | 합/불/NA | |
| 배터리/LPG | 단자 체결·누설 무 | 합/불/NA | |
| 등화장치 | 전조·후미·작업등 양호 | 합/불/NA | |
| 소화기 | 압력·검정 유효 | 합/불/NA | |
| 운전자 서명: __________ 반장 확인: __________ 일시: ________ | |||
13. 보행자 분리와 유도자 운영 기준
- 차도·보행로 물리분리 또는 가드레일 설치를 기본으로 한다.
- 교차로와 출입문은 일시정지 표준과 경적 사용을 의무화한다.
- 시야 제한 구간에서는 유도자를 배치하고 무전기로 통신한다.
- 모든 보행자는 hi-vis 조끼를 착용하고 지정 횡단로를 사용한다.
14. 사고·근접사고 보고와 재발방지
근접사고는 사고의 전조이므로 24시간 내 보고를 원칙으로 한다. 5Why 또는 근본원인분석을 실시하고, 절차·환경·교육·장비의 네 축에서 시정·예방조치를 도출해야 한다. 포크·랙 충돌은 사진과 좌표로 기록하여 재발 위치를 지도화하고, 충돌 방지 가드와 속도 제한을 보강해야 한다.
15. KPI와 공개 대시보드
| 지표 | 정의 | 목표 |
|---|---|---|
| 일일 점검 이행률 | 점검 완료 장비/전체 장비 | ≥ 98% |
| 시트벨트 착용률 | 무작위 관찰 합격/관찰 총건수 | 100% |
| 충돌·전도 건수 | 월간 사고·근접사고 합계 | 0 |
| 결함 폐루프율 | 기한 내 조치 완료/등록 결함 | ≥ 95% |
| 보행자 분리율 | 분리 완료 구간/전체 위험구간 | ≥ 90% |
16. 교육 커리큘럼 예시
- 기초 이론: 장비 구조·정격하중·안전장치 이해를 1시간 진행한다.
- 현장 실습: 주행·상하차·램프 접근·도크락 사용을 2시간 진행한다.
- 비상조치: 전도 징후 대응·탈출 금지·시트벨트 중요성을 30분 진행한다.
- 평가·인증: 체크리스트 기반 실기와 필기평가를 통과해야 한다.
17. 랙·팔레트 손상 판정 가이드
랙 수직부재의 영구 변형, 용접부 금속 균열, 앵커 볼트 이탈, 가드 손상은 사용중지를 지시해야 한다. 팔레트 상판 파손, 보강재 찢김, 못·철물 돌출, 오염·습윤으로 인한 강도 저하도 사용 금지 대상이다. 손상 판정 기준을 사진 카탈로그로 정기 교육해야 한다.
18. 커스텀 현장 체크포인트 추가 팁
- 냉동창고는 결로·제설·시야 확보를 별도 항목으로 추가한다.
- 야간작업은 조도·반사표지·헤드램프 조정 항목을 강화한다.
- 외부야드 작업은 경사·배수·지면 강도를 측정해 진입허용 기준을 둔다.
- 화재위험물 취급구역은 점화원 통제·정전기 접지 검사를 포함한다.
19. 빠른 실행을 위한 30-60-90일 로드맵
| 기간 | 핵심과제 | 산출물 |
|---|---|---|
| 1~30일 | 일일 점검 정착, 보행자 분리, 충돌 다발구간 속도 제한 | 표준 점검표, 바닥 표식·가드, 속도 표준 |
| 31~60일 | 교육·재인증, 랙 안전진단, 전자 결함관리 도입 | 교육기록, 진단보고서, 결함 트래커 |
| 61~90일 | 대시보드 공개, 충돌 지도 기반 개선, 표준고도화 | KPI 화면, 개선완료 보고, 개정 절차서 |
20. 샘플 서명·표지 규격
- 결함 장비 표지: “사용금지·결함번호·등록일·담당자·연락처”를 포함한다.
- 충전구역 표지: “화기엄금·환기필수·보호구 착용·유출 비상연락”을 포함한다.
- 속도 제한 표지: 작업장 표준 단위로 통일하며 교차로는 추가 감속을 명시한다.
FAQ
지게차 정격하중은 어떻게 계산·관리하나
부속장치 중량과 중심거리 변화에 따라 정격하중이 감소한다. 제조사 하중표를 기준으로 장비별 실제 정격하중을 재계산하여 운전석 가시 위치에 부착해야 한다.
보행자와 혼재 구역에서 필수 조치는 무엇인가
차도·보행로 물리분리, 교차로 일시정지·경적, 시야 제한 구간 유도자 배치, hi-vis 착용과 지정 횡단로 사용이 필수이다.
배터리 충전 중 가장 큰 위험은 무엇이며 어떻게 통제하나
수소가스와 아크가 주요 위험이다. 환기 확보, 방폭 스위치 사용, 금속물 적치 금지, 보호구 착용, 커넥터 연결·분리 순서 준수가 통제책이다.
LPG 지게차에서 누설 확인은 어떻게 하나
교체 후 밸브·호스 접속부에 비누거품을 도포해 기포 발생 여부를 확인한다. 냄새만으로 판정하지 않는다.
결함이 발견되면 운전자가 계속 작업할 수 있나
핵심 안전장치 결함은 즉시 사용금지하고 표지 부착 후 결함번호로 등록한다. 경미 결함은 위험평가 후 임시조치와 기한을 부여한다.
전도 사고를 줄이는 운전 습관은 무엇인가
코너 감속·저속 주행, 하중 저위치 유지, 급가감속 금지, 경사로 하중 상방 주행, 불균형 하중 금지가 핵심이다.
지게차와 랙 충돌이 잦은 구역은 어떻게 개선하나
충돌 지도 작성 후 가드 설치, 통행로 폭 확장, 일방통행 전환, 속도 제한, 랙 볼라드 보강, 운전자 재교육을 병행한다.